전화상담
카카오톡상담
온라인상담

 

암진단 확정에 대한 보험 분쟁을 해결하려면?
암보험금 부지급 문제에 직면했다면?

 


 

암 보험금, 왜 마중일까?

암보험이란 신체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치료하기 위하여 발생한 비용, 사망 등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악성종양이란 신체 내부에서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이며, 빠른 성장과 전이하는 성질로 생명에 위험이 되는 종양입니다. 암 종류로는 일반암, 소액암, 기타가 있습니다. 일반암은 위암, 대장암, 폐암 등이 해당하며 소액암은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있습니다. 기타로는 제자리암, 경계성 종양 등이 해당합니다.

 

암보험금 보장범위

보통은 진단비, 수술비, 입원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암진단비란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암으로 확정 진단을 받았을 때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입니다. 암수술비란 암진단 확정 후 직접적인 치료를 위하여 수술을 받는 경우에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입니다. 암입원비란 암진단 확정 후에 직접적인 치료를 위하여 병원에 입원한 경우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입니다.

 

암의 종류와 가입 상품에 따라 보장 범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요 분쟁 1. 암 인정 여부

암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 암이라는 진단 확정을 받아야 합니다. 진단은 조직검사, 혈액 검사 등에 대한 현미경 소견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같은 진단 방법이 어렵다면 암으로 진단을 받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임상의사가 환자를 진찰하고 병리과에 조직검사를 의뢰하여 결과를 보고하는데, 이 부분에서 병리과 의사와 임상의사의 진단 결과가 다를 수 있으며, 암으로 확정이 아닌 추정한다는 소견에 의하여 보험금 지급 분쟁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요 분쟁 2. 고지 의무 위반

암보험의 경우 가입일을 기준으로 90일의 면책기간이 있습니다. 그 후 보장이 개시되는데 이 시기부터 암으로 진단 확정을 받으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고지 의무를 문제로 보험금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입 당시 알려야할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하여 미리 고지를 하지 않았다가 보험금을 수령하려고 할 때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분쟁이 발생할 경우 보험금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보험사와 합의 또는 소송이 필요합니다. 보험사는 기업이며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많기에 개인이 대응하기는 버거울 수 있습니다.

 

마중에는 손해배상 전문 변호사와 손해사정사가 있습니다. 30여년 이상의 오랜 경력을 보유한 사무국장 또한 마중에 있기에 보험과 관련한 분쟁으로 어려움을 마주하셨다면 마중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분쟁 2

분쟁 2

분쟁 2